줌구강악안면외과

본문 바로가기

줌구강악안면외과

양악수술이란?

상악 (위턱뼈, maxilla)과
하악 (아래턱뼈, mandible)을
함께 수술하는 경우
양악수술이라 칭합니다.

악교정수술(턱교정수술, Orthognathic Surgery)은 1950년대 국내에 도입된 이후로 안면골 기형을 치료하기 위해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연구 및 시행되어 온 수술로, 얼굴뼈에 골격적인 부정교합이 있어, 턱을 3차원적으로 재위치 시켜주는 수술입니다.

악교정수술이라는 단어는 턱(gnatho-, 턱 악, 顎)을 교정하다(Ortho-, 교정하다, 바르게 하다)에서 기원한 것으로, 악교정수술 중에 위턱뼈(상악골, maxilla)과 아래턱뼈(하악골, mandible)을 함께 수술하는 경우, ‘양악수술’이라고 통상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만, 이는 학술적으로 정확한 명칭은 아닙니다.

양악수술의 목적은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무턱 등의 골격성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것이고, 골격성 부정교합의 개선과 함께 교합, 저작, 발음, 소화 기능 및 호흡의 기능적인 개선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적 개선을 통해 심미적, 심리적 개선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양악수술은 어떤 경우에
받아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양악수술을 받는 환자분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습니다.

양악수술 적응증
  • 01. 안면비대칭
  • 02. 상악과 하악의 과성장 혹은 열성장, 또는 복합된 경우 (주걱턱, 무턱, 긴 얼굴)
  • 03. 중등도 이상의 돌출입
  • 04. 개방교합, 저작이 힘든 교합 등 치아교정으로 해결하기 힘든 중등도 이상의 부정교합
  • 05. 상악의 수직과성장으로 인해 웃을 때 잇몸 노출이 심한 경우 (VME, Vertical Maxillary Excess)
  • 06. 선천성 악안면 기형으로 인한 악골발육장애
  • 07. 외상 및 병적 상태로 인한 악골발육장애

양악수술은 골격성 부정교합을 개선하고 교합을 정상화하는 데에
목적이 있는 만큼 구강악안면외과와 치과 교정과의 협진이 중요합니다.

수술 방법

상악수술
르포트 1 절골술

Le FortⅠ osteotomy

하악수술
SSRO. 시상골 절단술

Sagittal Split Ramus Osteotomy

아래턱 뼈의 뒷부분을 절골하여 두 개의 판으로 나누어 턱 뼈를 이동한 후 금속판 또는 금속나사를 이용하여 고정하는 방법.

IVRO. 수직골 절단술

Intraoral Vertical Ramus Osteotomy

아래턱 뼈의 뒷부분을 수직으로 자르는 방법. 고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TOVRO(Transoral Vertical Ramus Osteotomy)

전통적으로 양악수술은 절골선 주변에 혈관분포가 많고 복잡해 출혈이 불가피하고, 수술 시간이 오래 걸리는 위험한 수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는 양악수술을 받을 때 소변줄을 꽂아 출혈량 및 체액의 양을 면밀히 분석하고, 수술 후에는 뼈와 조직에서 나오는 피와 조직액을 빼내기 위해 피주머니(Hemovac®)를 차야 하고, 수술한 턱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위해 악간고정을 해야 하고, 출혈량이 많을 경우 필요하면 수혈까지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희는 양악수술을 할 때, 그동안 당연하게 생각되어 왔지만, 민망하고 불편하고 답답한 소변줄, 피주머니, 악간고정, 수혈 등의 4가지를 없애거나, 최소한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수술 경험과 술기의 발전으로 출혈량(300cc 내외)을 줄여 수혈과 피주머니가 불필요하며 짧은 수술시간(1시간 30분 내외)으로 소변줄이 필요하지 않아 수술 전후 소변줄로 인한 불편함을 없앴습니다. 수술 후 호흡 및 음식섭취를 힘들게 하는 악간고정 또한 시행하지 않아, 보다 편안하고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치의의 판단에 따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노교정 양악수술은 일반 양악수술과 달리 교합이 정상적인 경우에 교정 없이 양악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치아교정 치료 기간을 단축할 수 있어 빠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해당되는 환자군은 극히 한정되어 있습니다. 치아교정 치료를 하지 않는 양악수술은 환자분들이 선택하는 것이 아닌 전문의의 판단임을 꼭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악수술이나 윤곽수술에 사용되는 금속판과 나사를 흡수성 나사와 판으로 대체해 고정하면 X-ray에 보이지 않고 MRI촬영시에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짧게는 6개월, 길게는 2~3년에 걸쳐서 가수분해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핀 제거 수술도 불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티타늄에 비해 강도가 약해 교합력이 강한 경우 적용할 수 없으며 흡수가 되는 과정에서 이물반응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수술 후 아기 때 모습이 보인대요

후기 보러 가기

원장님 궁금해요!

Q

양악수술 후 코가 퍼지나요?

A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린 말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코 모양이 변화한다'입니다. 코가 퍼지는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코가 좁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악수술 중 코 주변의 근육 및 경부 조직들을 박리하고 절골하는 과정을 거치고 상악을 재위치 시키며 주변 근육과 살들 또한 재위치 되기 때문에 코 모양의 변화는 불가피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한 술식들을 추가적으로 진행합니다. 또한 실제로는 코 변화가 크지 않더라도 바뀐 얼굴 비율로 인해 코 모양이 변했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선수술로 할 수 있을까요?

A

이론적으로 선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는 없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예상되는 교합이 너무 안 좋아 바로 수술을 하는 것보다 술전교정을 먼저 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될 때에는 수술 전 치아교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바로 얼굴이 바뀔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환자는 선수술을 선호하는 경향이 매우 크지만, 전체 치료 계획은 정밀진단 후 치과 교정과,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의견을 따르셔야 합니다.

Q

양악수술 후 밥은 언제 먹을 수 있나요?

A

수술 2~3일 차는 액체류 외에는 섭취하기 어렵습니다. 이후 1주 차에는 호박죽, 스프 등 건더기가 없는 음식을 먹다가 점차 건더기가 있는 음식으로 넘어갑니다. 2~3주 차부터 죽, 불린 밥, 다진 고기 등의 섭취가 가능해집니다. 자극적인 것은 피해야 하며 음식을 먹은 후, 자주 가글로 상처 부위를 꼼꼼하게 헹궈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4주 차는 절골된 뼈가 붙기 시작하고, 교합력이 생기는 시기로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일반 식사가 가능해집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 주치의와 상담 후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서울압구정점

    주소: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857 계룡빌딩 6층(신사동)
    의료기관 명칭: 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사업자등록번호: 211-10-77729
    대표자 성명: 이주민
    TEL: 02-507-0700

  • 부산서면점

    부산시 부산진구 가야대로 769(부전동)
    의료기관 명칭: 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사업자등록번호: 879-43-00359
    대표자 성명: 정유진
    TEL: 051-892-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