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얼굴(FACE)이 바뀌면 삶(LIFE)도 달라집니다. > 칼럼

본문 바로가기

칼럼

ORAL & MAXILLOFACIAL  SURGERY

전문의칼럼

양악수술, 얼굴(FACE)이 바뀌면 삶(LIFE)도 달라집니다.

이주민 원장 2021.01.14

본문

일반인들이 양악수술이라고 알고 있는 악교정 수술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악교정 수술은 크게 양악수술, 상악(위턱)수술, 하악(아래턱)수술, 돌출입수술(ASO, Anterior Segmental Osteotomy, Anterior Subapical Osteotomy) 등으로 나뉘는데, 르포트씨 1급 골절단술(Le Fort 1 Osteotomy)을 기본으로 하는 상악수술, 하악지시상분할골절단술(SSRO, Sagittal Split Ramus Osteotomy) 또는 하악지수직골절단술(VRO, Vertical Ramus Osteotomy)를 바탕으로 하는 아래턱(하악)수술을 같이 하는 경우에, 이 수술을 양악수술이라고 칭한다.


악교정 수술은 크게 기능적, 심미적, 심리적 개선을 목표로 하는 고도의 정밀함을 요구하는 수술이다.


기능적 개선은 선천성 기형을 가진 환자, 심한 무턱이나 주걱턱, 안면 비대칭으로 인한 턱관절 질환,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환자에서 필수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 기능 개선의 목표는 치과대학 졸업 후 구강악안면외과 수련 과정을 거친 경험이 많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라면 어려움 없이 이룰 수 있다.


심미적 개선은 환자들이 가장 크게 원하는 바이다. 술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얼굴의 길이와 비율, 각도는 환자가 생각하는 그것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술자와 환자 사이에 원하는 얼굴에 대한 충분한 상담, 소통과 교감을 통해 보다 나은 심미적 개선을 얻을 수 있을 것이고, 물론 이는 기능에 대한 이해와 기본이 밑바탕에 깔려 있어야만 할 것이다.


생각보다 악교정 수술을 필요로 하는 적지 않은 환자들이 수술 전에 약간의 우울감 또는 공황장애, 대인기피 같은 사회불안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악교정 수술 이후에 이러한 사회불안장애가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경우가 많다. 악교정 수술을 통해 기능적 개선과 심미적 개선, 심리적 개선까지 얻을 수 있다고 조심스럽게 생각한다.


쉽게 말하면 악교정 수술은, 그것을 필요로 하는 환자의 숨쉬기(Airway), 씹기(Bite, Occlusion)을 정상화하여 얼굴(Face)을 변화시켜, 삶(Life)까지 바꾸어 주는 좋은 수술이라고 할 수 있겠다.


양악수술을 하면 얼굴의 볼륨, 넓이, 각도, 길이가 바뀌기 때문에 주걱턱이 특히 많은 우리 나라에서는 동안수술, 더 나아가 ‘얼굴 수술의 끝판왕’ 이라는 말까지 돌아다닌다.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다. 다만 환자들이 변화에 대한 기대가 너무 큰 나머지 환상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일반인이 알고 있는 악교정 수술 종류 중 하나인 양악수술은 비정상을 정상으로, 정상을 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개선시켜 주는 수술이지 못생긴 사람을 연예인으로 만들어주는 수술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내가 꼭 수술이 필요한지, 필요하지 않은지에 관한 물음은 주변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치과교정과 전문의와 상의하면 어렵지 않게 답을 얻을 수 있다. 부디 환자들이 이상한 병원에 현혹되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만 얻는 우를 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댓글 0건 조회 1,111회 작성일 21-04-19 14:3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서울 압구정점

    주소: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857 A857빌딩 6층(신사동)
    의료기관 명칭: 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사업자등록번호: 211-10-77729
    대표자 성명: 이주민
    TEL: 02-507-0700

  • 부산 서면점

    주소: 부산시 부산진구 가야대로 769 ABC메디컬센터 7층(부전동)
    의료기관 명칭: 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사업자등록번호: 879-43-00359
    대표자 성명: 정유진
    TEL: 051-892-0700